두고 미를 궁극적 대상으로 하지만 과학은 그와 정 반대적 개념인 객관성과 보편성, 그리고 재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과학은 그 속에 내재된 원리나 지식으로 이루어진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음악은 자기표현을 하도록 한다. 슬픈 감정이나 기쁜 감정, 어떤 경우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까지라도 음악을 통해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는 경우이다. 음악은 장애인을 위한 보상적 행동을 제공한다. 조그만 노력이나 부분적 참여만으로도 좋은 음악적 결과를 가질 수 있도록
음악의 전문분야이다.
• 미국 전국음악치료협회(NAMT) - 음악치료란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증진, 유지 및 회복을 위한 치료적인 목적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음악의 과학적 적용으로 질병과 행동의 변화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는 것이다.
• Bruscia(1989) -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클라이언트를
음악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 행동의 변화란 자신감, 사회성, 대인관계 능력, 운동능력, 학습능력, 정서적 발달 등 사회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즉, 환자들은 음악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문제행동을 자연스럽게 표출해 내게 되는데, 음악치료사는 음악요법그룹에서 음악적
치료는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가 가진 불완전한 상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원하지 않는것을 안정되고, 바람직하고, 갈망하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간행동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과학, 즉 인간행동의 예측,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 음악을 사용하여 환자의 장애나
2.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과 원리
(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
개스턴은 관련적 음악치료의 이론을 소개하였다. 사회적인 관점에서 그는 음악을 통한 치료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들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중요시하였다. 사람들간의 관계는 참으로 중요하다.
2.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과 원리
(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
개스턴은 관련적 음악치료의 이론을 소개하였다. 사회적인 관점에서 그는 음악을 통한 치료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들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중요시하였다. 사람들간의 관계는 참으로 중요하다.
음악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
음악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
먼저 애착의 개념과 그 형성단계를 알아보고, 그의 진단 기준과, 증상, 원인을 살펴 본 후, 그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 반응성애착장애에대한 음악치료사의 시각과 치료방법을 필자의 관점에서 다루어 본 후, 그에 대한 음악치료사의 과제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으로 보고서를 끝맺고자 한다.